본문 바로가기
게임

생존게임 러스트 해보셨나요?

by 황금백수。 2020. 9. 4.
반응형

러스트는 2018년에 2월에 정식 발매된 생존 게임입니다. 스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가격은 41000원입니다. 가격이 2차례나 인상되어 지금은 좀 부담스러워졌죠. 참고로 제 기억으로는 처음에는 2만원정도면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러스트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생존과 건축이 목표입니다. 추위와 배고픔, 야생의 위협 등에서 음식을 구하고 안전한 집터를 찾아 튼튼한 방벽과 집을 지어 살아가는 게임이죠.

 

멀티 플레이로 게임을 진행해야만 해서 약간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이러한 생존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혼자만 살아가는 것도 즐겨하거든요.

 

하여튼 서버에 입장하면 무작위로 위치가 결정되지만 대부분 해안가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돌과 횃불로 다양한 자원을 구해서 점점 상위 단계의 도구를 만들면 됩니다.

 

이러한 생존 게임은 기본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게임에 익숙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더욱 게임 오버 화면을 자주 보게 되죠. 계속 죽다보면 자원도 못모으고 기지도 건설하지 못하니 쉽게 질리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뉴비들은 배율이 높은 서버를 찾아가 최대한 안정적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보고 탐험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게임에 적응할 수 있죠.

 

이 게임의 단점은 고인물들의 뉴비 학살입니다. 오래된 서버에 들어가면 딱봐도 위엄있는 성벽들로 뉴비들을 압도합니다. 완전 뉴비들은 잘 안건들이지만 그래도 툭툭 건드리면 내집은 손쉽게 부숴지고 멘탈도 부숴집니다.

 

최적화도 잘 안되 있어서 발열이나 렉등이 좀 있는 편이죠. 특히 건축물이 많은 곳을 지나가면 프레임 저하가 꽤나 있는 편입니다. 핵쟁이들도 종종 보여 핵이 판치기 시작하면 감당하지 못합니다. 

 

게임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지는데 약탈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적의 기지를 부수고 자원을 얻는 것에 흥미를 느끼죠. 근데 이건 어쩔 수 없는 것이 멀티 게임에 생존, 건설이 합쳐져 있으면 최종 컨텐츠는 거의 적과의 싸움입니다.

 

대규모 전쟁을 통해 적을 이기는 것 그것밖에 할 수 있는것이 없습니다. 뭐 대형 부족끼리 싸우면 좋겠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아서 어정쩡하게 성장한 부족이라면 불쌍할 뿐이죠.

 

좀 짜증나는 사람들도 여럿 존재하는데 에어 드랍이나 파밍 지역에 함정을 설치해서 전리품을 뜯는 유저들도 존재합니다. 가둬놓고 죽이거나 포탑을 설치해서 죽이는 등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하는데 당하면 진짜 짜증납니다.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극초반에는 해안가에서 나무나 돌을 채집해서 돌곡괭이나 돌도끼를 만드는 것이 좋죠. 뭐 좀 한사람들은 도구상자를 파밍해서 철도끼 같은 것을 파밍합니다만 뉴비들은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이나 활등을 만들고 임시 베이스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자원을 저장하고 적들에게서 조금이나마 버틸 수 있거든요. 그냥 돌아다니다가 자원 탈탈 털리면 멘탈도 바로 탈탈 털립니다.

 

비 정상적인 유저를 만난다면 그냥 마음 편하게 f7을 눌러 신고하고 도망가거나 죽으면 됩니다. 

 

이동수단으로는 보트, 열기구, 헬리콥터가 있습니다. 헬리콥터는 미니콥터가 있고 수송 헬리콥터가 있는데 각각 장점이 다릅니다. 이름만 봐도 알수있다시피 수송 헬리콥터는 좀더크고 체력도 높고 적재공간이 많은 것이 장점이겠죠? 단점으로는 연료 소모량이나 느린 이동속도입니다.

 

동물들을 잡아 고기를 얻을 수 있는데 초반에는 곰을 잡기에는 좀 빡셉니다. 활로 열심히 때려도 체력이 높은 편이라 잡기 어렵습니다. 괜히 때렸다가 출혈입고 죽으니 그냥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재밌는 이벤트들이 등장하는데 공중 보급이나 공격하는 헬기, 치누크, 브래들리, 과학자, 화물선 등이 있습니다. 이벤트에 나오는 것들을 처치하면 좋은 물품들을 다수 확보할 수 있고 재밌으니 좀 세력이 커졌다싶으면 도전해보세요!

 

이 게임의 핵심 요소인 방사능 지역은 다양한 건축물들이 존재합니다. 채굴기지부터 동굴, 얼어붙은 호수, 편의점, 송전탑, 돔, 주유소, 채굴기, 쓰레기장은 방사능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방사능 오염이 심한곳에서는 좋은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높죠. 특히 라지 오일 리그는 과학자가 다수 배치되어 있어 시간도 오래걸리고 어렵습니다. 

반응형

댓글